4. NGUI 다국어 지원하기 (Localization) – 2

NGUI 다국어 지원하기 (Localization) – 2

4.2 다국어(Localization) 지원 적용

Localization.txt 파일을 생성했으니, 다국어 지원 기능을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 에디터 메뉴에서 File -> New Scene 메뉴를 이용해서 씬을 새로 생성하고 Localization이라고 씬을 저장합니다.
이어서 에디터 메뉴에서 NGUI -> Create -> 2D UI 메뉴를 선택해서 UI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NGUI – > Open -> Widget Wizard (Legacy) 메뉴를 이용해서 위젯 마법사 창을 띄운 뒤에 아래와 같이 폰트를 설정하고 Add To 버튼을 두번 눌러서 Label 위젯을 두번 생성합니다.

create an uilabel widget

하이어라키에 생성된 두 개의 레이블 위젯 중에 하나는 Greeting 이라고 이름을 수정하고 다른 하나는 Name이라고 이름을 수정합니다.

change name of the label widget

그리고 인스펙터뷰의 Add Component 버튼을 이용해서, 두 개의 레이블 위젯에 각각 Localize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add localize component to label widget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Greeting 게임 오브젝트와 Name 게임오브젝트에 각각 추가된 Localize 컴포넌트의 Key 항목에 각각 Greeting 과 Name 이라고 입력합니다.

set greeting to key parameter of localize component
set name to key parameter of localize component

Localize 컴포넌트의 Key 항목에 입력하는 값은 Localization.txt 텍스트 파일에 정의한 키워드 입니다.
4.1장에서 이미 Greeting 과 Name을 정의했고, 이 값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제 실행을 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Localize 컴포넌트의 Preview 항목에 나타나는 English 항목을 선택하면 English 키에 해당하는 값이 나타나고

select english from preview parameter of localize component

Korean 항목을 선택하면 Korean 키에 해당하는 값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lect korean from preview parameter of localize component
위의 방식으로 다국어 기능을 설정 한 뒤에 스크립트에서 해당 언어가 바뀌어야 되는 부분에 아래 API를 이용해서 “English” 또는 “Korean” 과 같이 언어에 해당하는 값을 넣어주면 전체 언어가 변경이 됩니다.
Localization.language = “Korean”;보통은 게임이 시작될 때 해당 기기의 시스템 언어를 검사해서 해당하는 언어로 설정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내용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너 클릭은 저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RonnieJ

프리랜서 IT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 C++/C#, 1인 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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