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맥스, 유니티, 언리얼 엔진의 스케일

3ds 맥스, 유니티, 언리얼 엔진의 스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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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3ds 맥스, 유니티 3D, 언리얼 엔진의 좌표계 비교에 대한 시리즈의 마지막 글입니다. 다음은 시리즈 전체 목록입니다.

3ds 맥스에서의 단위 설정

1 센티미터의 기본 단위 크기로 3ds 맥스 씬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100cm 크기(아래 그림 참조)의 큐브를 생성했습니다. 기준 크기를 설정하려면 Customize > Units setup… 메뉴로 이동합니다.


3ds 맥스에서 단위 설정

이 큐브를 FBX 포맷으로 각각 센티미터 단위, 데시미터(decimeter), 미터 단위를 적용해서 세번 익스포트 했습니다. 익스포트된 세 개의 파일을 유니티 3D 및 언리얼 엔진에서 임포트한 다음 각 시스템의 단위 크기를 테스트 합니다.

유니티 3D의 스케일(기준 크기)

아래 그림은 유니티에 임포트된 세 개의 큐브와 1 단위 크기의 표준 유니티 애샛 큐브(흰색)와 비교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유니티 3D로 임포트된 큐브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센터미터로 익스포트한 큐브는 1단위 큐브의 크기와 일치합니다. 이는 유니티에서 1유닛이 1미터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데시미터(decimeter)단위로 설정된 큐브는 빨간색 큐브보다 10배 크고 미터 단위로 설정된 큐브는 100배 큽니다.

다음은 임포트된 각 오브젝트에 대해 유니티 인스펙터에서 읽을 수 있는 파일 단위 입니다.

  • 센티미터 단위로 설정된 박스 – 파일 단위 = 0.01
  • 데시미터 단위로 설정된 박스 – 파일 단위 = 0.1
  • 미터 단위로 설정된 박스 – 파일 단위 = 1

유니티 5에서는 오브젝트 인스펙터에 Scale Factor를 입력하면 다른 스케일 값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4에서는 file scale을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 스케일(단위 크기)

언리얼 엔진으로 임포트한 동일한 큐브를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언리얼 표준 애샛 큐브(100유닛의 크기)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유니티와 반대의 방식으로 크기가 적용됩니다. 데시미터 단위의 박스는 센티미터 단위의 박스보다 10배 작습니다. 센티미터 단위의 박스는 100 유닛 크기를 갖는 언리얼 박스와 동일한 크기를 갖습니다. 따라서 언리얼 엔진의 1 단위는 1 센티미터와 동일합니다. 이는 언리얼 엔진의 기본 스케일 값입니다.


언리얼 엔진으로 임포트된 큐브

요약

100cm 크기의 큐브를 센티미터 단위로 익스포트 하면 유니티는 이를 1유닛으로 읽습니다. 이를 미터단위로 익스포트하면 유니티는 이를 100 유닛으로 읽습니다. 유니티는 이 부분에서 유닛을 변경합니다. 센티미터 단위로 익스포트하는 경우 100cm = 1미터, 미터 단위로 익스포트 하는 경우 100cm = 100 미터.

100cm 크기의 큐브를 센터미터 단위로 익스포트 하면 언리얼은 이를 100유닛으로 읽습니다. 이를 미터 단위로 익스포트하면 언리얼은 이를 1유닛으로 읽습니다. 언리얼은 여기에서 유닛을 변환하는데, 센터미터에서 미터로 변환할 때 100유닛은 1유닛이 됩니다.

내용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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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RonnieJ

프리랜서 IT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 C++/C#, 1인 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2 Responses

  1. Eric Park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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