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링도 능력이다! 구글 검색 고수 되기

구글링도 능력이다! 구글 검색 고수 되기

 

언제부터인가 검색이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여행을 가서 뭘 먹을지 알아볼 때, 빠른 길을 찾을 때도, 방문하는 곳에 주차가 가능한 지 등등 PC나 모바일에서 브라우저를 열고 검색을 하면 바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실한 구글은 언제나 우리에게 방대한 결과를 안겨줍니다. 구글이 알려준 정보의 홍수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으려면 시간이 상당히 걸릴 때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평소에 알아두면 활용하기 좋은 구글링 팁을 알아봅니다.

 

1. 필수 단어를 지정해서 검색하기 < 검색어 + “필수 단어” >

검색할 때 필수 단어를 지정하면, 지정한 단어를 포함한 검색 결과만 보여줍니다. 검색결과에 꼭 포함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포함하는 결과만 구글이 걸러서 보여주기 때문에 결과를 확인하는 시간과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구글링 필수 단어 검색 (전)

<아반떼 중고 검색 결과 – 단어 지정 X>

1. 구글링 필수 단어 검색 (후)

<아반떼 중고 “1000만원” 검색 결과 – 단어 지정 O>

이처럼 “” 를 이용해서 검색 결과에 꼭 포함시키고 싶은 단어를 추가하면, 더 명확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파일 형식을 지정해서 검색하기 < 검색어 + filetype:파일형식 >

.png 나 .pdf 등 특정 파일만 검색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검색어에 filetype:png, filetype:pdf 와 같이 “filetype:원하는 파일 타입” 을 검색어에 추가해주면 됩니다.

2. 파일 형식 지정 검색 (전)

<game sprite 검색 결과 – 파일 형식 지정 X>

2. 파일 형식 지정 검색 (후)

<game sprite filetype:png 검색 결과 – 파일 형식 지정 O>

검색어 앞이나 뒤에 filetype: 을 추가해서 검색하면 해당 파일 형식의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어 더 효율적인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3. 특정 사이트를 지정해서 검색하기 < 검색어 + site:사이트 주소 >

생활팁이나 맛집 등 생활 정보는 블로그나 커뮤니티 등에 정보가 많은데 이때 해당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 검색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그 사이트를 지정해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3. 사이트 지정 검색 (전)

<싱글톤 검색 결과 – 파일 형식 지정 X>

3. 사이트 지정 검색 (후)

<site:http://ronniej.sfuh.tk 싱글톤 검색 결과 – 파일 형식 지정 O>

이처럼 site: 를 이용하면 쉽게 특정 사이트를 지정해서, 사이트 내 검색이 가능합니다.

 

4. 사전적 의미 검색하기 < define: 검색어 >

검색어가 포함된 정보가 아니라 검색어 자체의 사전적 의미를 알고싶을 때가 있습니다. 보통은 그냥 검색어만 검색해도 뜻이 검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태양, 바다 등 특정 유명인의 이름과 같은 경우에는 이 정보가 혼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가볍게 define: 을 붙여주면 됩니다.

4. 사전적 의미 검색 (전)

<태양 검색 결과 – 파일 형식 지정 X>

4. 사전적 의미 검색 (후)

<define:태양 검색 결과 – 파일 형식 지정 O>

 

5. 연관된 단어를 같이 검색하기 < ~검색어 >

대체 에너지에 대해 검색할 때 이와 유사한 단어를 포함한 결과도 같이 검색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검색어 앞에 “~”를 붙여주면 됩니다.

5. 유사한 단어 함께 검색 (후)

<~대체 에너지 검색>

 

5가지 정도 알아봤는데, 구글이 이보다 더 많은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예로, 특정 단어를 추가해서 검색하거나(+), 특정 단어를 제외시키거나(-), 환율 전환 등 다양한 기능이 있으니 필요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검색에 관련된 전체 정보는 https://www.google.com/intl/ko/insidesearch/tipstricks/all.html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onnieJ

프리랜서 IT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 C++/C#, 1인 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lease turn AdBlock off

Notice for AdBlock users

Please turn AdBlock o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