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5.5.1 릴리즈 노트
Unity 5.5.1 릴리즈 노트
Unity 5.5.1 공개 릴리즈 버전에는 몇 가지 개선 사항(Improvements)과 많은 수정 사항(버그 수정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릴리즈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공개된 릴리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nity 5.5.0 릴리즈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릴리스 정보
개선 사항 (Improvements)
- 그래픽: D3D11 / D3D12의 기능인 level 11.1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RGB565 와 ARGB1555 RenderTexture 포맷의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ARGB4444 렌더텍스쳐 포맷은 정상적으로 렌더링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하십시오. 이 문제는 차후에 수정될 예정입니다.
- 그래픽: OpenGL ES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선형 색상 공간(linear color space)를 지원하지 않는 플랫폼의 경우 콘솔 창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757055)
- macOS/iOS/tvOS: Player Settings에서 프로비저닝 프로파일(Provisioning Profile)을 지정해서 Xcode의 수동 서명 워크플로우(manual signing workflow)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 Metal: MSAA를 사용할 때 post-opaque 이미지 효과 이후에 투명 렌더링을 처리하는 부분이 향상되었습니다.
- 쉐이더: 쉐이더 컴파일 도중 unknown/unhandled 오류가 발생하면 쉐이더 컴파일 오류 메시지에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서 쉐이더에 발생한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쉐이더: 쉐이더 Variant의 가능성이 있는 쉐이더(potential variants)를 대량으로 다룰때, 에디터에서 임포트, 로드 시간 및 메모리 사용량이 최적화 되었습니다.
- Unity Ads: 네이티브 바이너리가 2.0.6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변경 사항 (Changes)
- 테스트 러너(Test Runner): 테스트 러너 용도의 스크립트 템플릿이 제거되었습니다 (릴리즈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거했습니다). (855550)
- 에디터: 커맨드 라인 빌드를 통해서 플랫폼을 전환(5.5.0p4에서 제공)할 때 에디터가 종료되던 문제는 추가 테스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문제 수정이 철회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차후에 수정될 예정입니다 (859350).
알려진 문제점 (Known Issues)
- Ads: Unity Ads가 통합되어 iOS로 빌드되어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이 로드에 실패하는 문제. Asset Store package Unity Ads 2.0을 사용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최대한 빠르게 해결할 예정입니다.
- iOS: iOS 빌드에서 Unity 스플래스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점 (856772). 이 문제는 차후에 패치 릴리즈를 통해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유니티 5.5로 업그레이드를 한 후에 누락된 오브젝트 참조(missing object reference)에 대한 경고가 발생하는 문제.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한 개의 보고만 받았고, 이 문제를 다시 재현하지 못했습니다. 인스펙터 뷰에서 일부 또는 전체에서 오브젝트 참조가 누락된 것(object reference missing)이 발견되면 씬을 저장하지 마십시오. 씬을 저장하지 않고, 에디터를 종료한 다음 프로젝트를 다시 열면 누락되었던 참조가 정상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수정 사항 (Fixes)
- AI: Warp를 호출하고 비활성화된 NavMeshAgent를 활성화할 때 콘솔 창에 표시되는 “!InCrowdSystem” 및 “!handle.IsValid()”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833396)
- Analytics: 종료할때 가끔씩 Windows 에디터에서 crash가 발생되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8785)
- Android: 성능이 좋지않은 드라이버에서 fence sync를 비활성화 합니다. (827110)
- Android: 스플래시 화면(Splash Screen)이 표시되는 동안 첫 번째 씬이 비동기적으로 로드되도록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35453)
- Android: WebCamTexture를 사용하는 씬을 다시 로드하거나 다시 시작(resuming)할 때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5603, 859268)
- Android: 존재하지 않는 경로로 빌드할 때 발생했던 예외(exception)가 수정되었습니다. (848830)
- Android: 스플래시 화면에서 일시 정지하면 스프라이트(sprite)가 검게 표시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845080)
- Android: 안드로이드 4.1 이전 버전에서 자동-회전(auto-rotation) 문제 수정. (854739)
- Android: Gradle build 및 project export에서 아이콘 오버라이딩을 지원합니다. (855612)
- Android: Input.backButtonLeavesApp = true가 정상적으로 종료되도록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5646)
- Android: 장치에 앱을 넣기 전에 후 처리(Post process)가 실행되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803872)
- Android: 안드로이드 플러그인의 플랫폼 설정에서 기본 값이 “Any Platform” 대신 “Android”로 설정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824462)
- Animation: 고아 참조(orphaned references)로 인해서 Animator에서 Resources.UnloadUnusedAssets를 사용할때 종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5545)
- Animation: 다중 쓰레드 StateMachine 평가를 다시 활성화했습니다.
- AR: 홀로그램 시뮬레이션 세션(Holographic Simulation session) 중에 플레이 모드를 중지할때 에디터가 종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8208)
- 애샛 임포트(Asset Import): 네이티브 DCC 소스 파일을 여러 개 임포트하면 임포트된 프리팹의 위치가 랜덤으로 변경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8920, 858080, 860956)
- 애셋 임포트(Asset Import): .meta 파일에서 애셋 레이블(asset label)을 수동으로 삭제하면 에디터에서 해당 애셋이 선택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793711)
- 애셋 임포트(Asset Import): 애셋 및 timestamp 맵이 서로 동기화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668043, 837519)
- 애셋 임포트(Asset Import): Alpha8 텍스쳐를 임포트할 때 단일 채널 텍스쳐로 임포트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9376)
- 애셋 임포트(Asset Import): 텍스쳐 임포트 중에 임포트에 실패했을때 에디터가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2116)
- 애셋 임포트(Asset Import): 텍스쳐 임포트 중에 텍스쳐 포맷이 현재 선택된 플랫폼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 에디터가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3722)
- 애셋 번들(Assetbundles): 외부 DLL이 변경되면 redundant 애셋 번들이 리빌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741525)
- 오디오(Audio): 에디터가 시작될때만 로드되도록 네이티브 spatializer 플러그인의 기본 동작을 수정했습니다. Platforms는 요청한 경우에만 로드됩니다.
- 오디오(Audio): 표준 샘플 속도(sample-rate)가 아닌 Ogg 파일을 임포트할 때 FSBTool이 중단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49972)
- Build Pipeline: VR 플랫폼이 아닌 용도로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 VR 스플래시 화면 텍스쳐가 포함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853618)
- 캐시 서버(Cache Server): ‘last resource used’ 동작이 수정되었습니다; 캐시 서버에서 요청한 파일의 LRU 상태가 갱신되고 수명이 연장되도록 동작이 수정되었습니다. (853250)
- 캐시 서버(Cache Server): 유니티 에디터 실행파일 경로에 공백이 있는 경우, 에디터-로컬 캐시 서버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Collab: 로그인을 한 후에도 Collab 툴바에서 ‘sign in’ 버튼이 표시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9875)
- Collab: 툴바 메뉴에서 Collab를 실행할 때 로그인 창에서 멈추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36131)
- Core: 구형 윈도우 폰, UWP 듀얼 코어 장치 등 코어의 수가 적은 특정 플랫폼에서 실행될 때 작업 시스템에서 멈추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791434)
- 에디터: 로그인 창에서 ‘Remeber Me’ 기능과 관련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9728)
- 에디터: 도킹된 영역에서 탭을 닫을 때 ArgumentOutOfRangeException이 발생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0151)
- 에디터: Trail 및 Line에 대해서 다중 선택 모드(Multi select mode)에서 항목을 편집했음에도 일부 항목에서 단일 항목만 설정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9022)
- 에디터: 연속적으로 3개 이상의 탭을 닫을 때 탭이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9138)
- 에디터: 인터넷 연결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유니티를 실행했을 때 회색 스크린으로 오래 멈추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793891)
- 에디터: 미리보기 창을 도킹 해제할 때 NullReferenceException이 발생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7037)
- 에디터: 오클루전(occlusion)을 베이킹할 때 crash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포털(portal)이 포함된 씬의 오클루전 베이킹이 끌날 때 간헐적으로 발생하던 충돌 문제 역시 수정되었습니다. (843280)
- 에디터: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전체가 검정색인 스프라이트를 올바르게 grid slicing 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8043)
- 에디터: 스플래시 화면의 ‘Preview’ 버튼에서 NoiseModule 미리보기 텍스쳐가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7504)
- 에디터: 에디터에서 씬 뷰를 회전할 때 매 프레임마다 할당되는 힙 할당(Heap allocation)을 줄였습니다. (828286)
- 에디터: Rider IDE를 이용해서 유니티에서 생성된 프로젝트를 열 때 발생했던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서, 유니티에서 생성한 Visual Studio 솔루션 파일이 Visual Studio 표준 포맷과 좀 더 매치(일치)되도록 조정했습니다. (833866)
- 에디터: 커브 데이터가 변경되었는데 경계(bounds)가 변경되지 않은 경우에 미리보기 창에서 커브 미리보기 캐시(curve preview cache)가 갱신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6733)
- Game Performance: Game Performance Service가 활성화된 경우에 플레이어 종료시 발생할 수 있는 crash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0591)
- 그래픽: nameID 오버로드를 사용하는 Material.SetBuffer를 추가했습니다. (853627)
- 그래픽: 성능 및 드라이버 품질 문제로 인해서, OpenGL 및 OpenGL ES API에서 GPU 스키닝을 비활성화 시켰습니다. (805221, 605171)
- 그래픽: GC에서 ComputeBuffers의 해제를 처리하지 못하도록 수정했습니다. 사용자가 수동으로 해제할 경우에도 경고가 출력되도록 수정했습니다. (830217)
- 그래픽: 텍스쳐 임포트 메뉴에서 ETC1 알파 분할 옵션(alpha split option)이 ETC1 4bit 포맷에서만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821298)
- 그래픽: DX9 그래픽 API의 사용을 종료할 때 crash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6989)
- 그래픽: Graphics.Blit(null, destination)을 호출할 때 crash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60626)
- 그래픽: 씬의 일부 재질에서 사용되고 있는 쉐이더를 삭제할 때 crash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1359)
- 그래픽: Material.SetColor 및 이와 유사한 함수를 유니티에 내장된 변수 이름과 함께 사용할 때 crash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9344)
- 그래픽: 윈도우 스탠드얼론 빌드가 게임 런처(game launcher)에서 선택한 것과 다른 디스플레이에서 실행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829120)
- 그래픽: DX9 그래픽 API를 사용할 때 해상도 변경 또는 전체화면 모드로 들어갔다가 다시 나온 후 오브젝트가 렌더링 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0897)
- 그래픽: GrabPass에서 씬의 투명한 오브젝트에 대한 라이팅이 깨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4799)
- 그래픽: 에디터에서 선형 렌더링(linear rendering) 및 OpenGL ES 그래픽 API를 사용할 때 윈도우즈 플레이어 빌드가 비활성화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그래픽: WWW.movie를 사용할 때 발생하던 콘솔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825464)
- 그래픽: DX11 스탠드얼론 빌드에서 GPU 프로파일링을 수행할 때 발생하던 콘솔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767034)
- 그래픽: 대상 플랫폼(target platform)이 모바일인 경우에 에디터에서 발생하던 라이트맵 디코딩(decoding)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849671)
- 그래픽: 재질을 인스턴싱(instantiating)할 때(예: renderer.material을 통해서)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1689)
- 그래픽: 윈도우즈에서 발생하던 OpenGL 색상 공간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WGL_EXT_colorspace detection).
- 그래픽: GrabPass가 포워드 렌더링과 함께 사용되고 graphics jobs가 활성화되었을 때 발생하던 렌더링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836947)
- 그래픽: 스탠드얼론 모드에서 GPU 프로파일러에서 발생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그래픽: OpenGL을 사용하는 MacOS 에디터에서 GPU 프로파일러가 정상 동작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플레이 모드가 진행되는 동안 단일 게임 창만(게임 창 한개) 프로파일링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823371)
- 그래픽: OpenGL에서 업스케일된(upscaled) 전체 화면 모드로 실행할 때 UI 이미지 마스크에서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9681)
- 그래픽: 스테레오 렌더링이 아닌 경우에 Lens Flare 및 Halo 효과에서 뒤틀림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25046, 824894)
- 그래픽: 카메라에 투명한 오브젝트가 보이는 경우 프로젝트(projector)를 두번 렌더링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732380)
- 그래픽: 기본 설정에서 텍스쳐 임포터에서 pure white Alpha 채널을 무시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사용자에게 이를 무시할 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849356)
- 그래픽: 특정 항목 설정 및 특정 씬 설정 상태에서 라이트로 부터 발생한 조명에서 발생하던 메모리 누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764734)
- 홀로렌즈(HoloLens): 홀로그래픽 원격 세션(Holographic Remoting Session) 중에 원격 앱(Remoting App)을 종료하면 에디터가 crash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홀로렌즈(HoloLens): 일시 중지 상태에서 앱을 재실행하면 종종 앱이 중단되거나 아무 것도 렌더링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00796, 851897, 825951)
- 홀로렌즈(HoloLens): PerceptionRemotingPlugin.dll 로드에 실패했을 때에 대한 오류 메시지가 개선되었습니다. (홀로그래픽 원격 세션에서 사용). (848237)
- IL2CPP: 페이스북 SDK를 사용한 WebGL 프로젝트에서 빌드를 시도할 때 IL2CPP에서 좀 더 유용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850383)
- IL2CPP: 다른 클래스나 구조체의 필드로 마샬링(marshall)된 클래스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Marshal.Sizeof의 호출에 대해서 적절한 값이 반환되도록 하는 경우가 포함됩니다. (852445)
- IL2CPP: 안드로이드에서 managed stack trace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846956)
- IL2CPP: 값 타입(Value type)의 가상 메소드(virtual method)가 호출되고 해당 값 타입이 그 가상 메소드의 오버로드를 가진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경우에 crash 오류가 발생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9701)
- IL2CPP: 링크-시간 최적화(link-time optimization)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iOS로 빌드하기 위해서 Xcode 8이 사용될 때 managed stack trace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845666)
- IL2CPP: void 포인터를 특정 타입의 포인터로 형변환(cast) 한 다음에 변환된 타입에서 특정 필드(field)에 접근하는, 안전하지 않은(unsafe) 메소드에 대해서 적절하게 C++ 코드가 생성되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 IL2CPP: 일부 managed 코드에서 Interlocked.CompareExchange를 호출할 때 C++ 코드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컴파일러 오류의 발생이 방지될 수 있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847838)
- IL2CPP: 무한히 중첩된 제네릭 메소드가 사용될 때 플레이어에서 런타임 시에 스택 오버플로우 예외(stack overflow exception)의 발생이 방지되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845174)
- IL2CPP: 오버라이드된 프로퍼티를 가진 어트리뷰트 클래스에서 발생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3468)
- IL2CPP: nullable 타입의 배열에 대한 SetValue 메소드가 구현되었습니다. (849072)
- IL2CPP: Unity Ads 엔진 통합버전이 IL2CPP에서 안드로이드로 정상적으로 빌드되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857296)
- IL2CPP: 무한히 중첩된 재귀 제네릭 타입의 메타 데이터(예: 해당 형식의 FullName)가 사용될 때 플레이어 런타임에서 스택 오버플로우의 발생을 방지하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856410)
- IL2CPP: 안드로이드 컴파일러/링커의 오류 출력이 캡쳐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1098)
- iOS: 대만(Taiwanese) 언어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853532)
- iOS: landscapeRight 방향을 사용하는 아이폰 빌드에서 스플래시 스크린 화면의 방향이 뒤집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10286)
- iOS: 페이스북 SDK를 사용할 때 null 체크의 누락으로 인해서 application:openURL:sourceApplication:annotation 에서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6989)
- iOS: WWWConnection 에서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2363)
- iOS: Mono2x 스크립팅 백엔드 또는 ‘Strip Engine Code’를 비활성화하고 IL2CPP를 이용해서 빌드한 경우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763240)
- iOS: 시작 이미지가 특정 오프셋 값 만큼 이동해서 보이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831195)
- 라이팅: 에디터에서 라이트 프로브 시각화 기즈모를 그리도록 설정했을 때 첫번째 프로브가 여러번 렌더링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라이팅: “Refresh Mode”가 “Via Scripting”으로 설정된 경우에도 런타임 시에 리플렉션 프로브(reflection probe)가 업데이트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20587)
- 라이팅: 라이팅 처리가 진행 중일 때만 라이팅 프로그레스 바(progress bar)의 상태가 갱신되도록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라이팅 시스템에서 다른 프로그레스 바를 닫지 않도록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1764)
- Metal: 일부 iOS 장치에서 앱을 시작할 때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857032)
- Metal: 씬을 로딩할 때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867312)
- 멀티플레이: WebGL 에서 네트워크 매치(matches)를 생성/요청할 때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10267)
- 멀티플레이: 호스트 이주(migration) 동기화 관련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807091)
- 멀티플레이: 계층 뷰에서 NetworkManager를 처음 선택할 때 InvalidOperationException이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12479)
- 멀티플레이: OnDestroy에서 isLocalPlayer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3316, 826931)
- 네트워킹(Networking): 글로벌 설정(gloabal config)에 정의된 패킷 크기보다 더 큰 패킷의 사용을 방지하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719672)
- 네트워킹(Networking): 윈도우즈에서 “file://” 프로토콜을 사용할 때 프록시 체크를 건너뛰도록 기능을 수정했습니다.
- 파티클: speed 프로퍼티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애니메이션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837602)
- 파티클: IEnumerator Start() 에서 파티클을 삭제하도록 Destroy()를 호출할 때 종종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5467)
- 파티클: Emit(position, velocity, size, lifetime, color)를 호출할 때 CopyFromArrayAOS에서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8235)
- 파티클: 파티클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할 때 TLS Allocator에서 발생하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856877)
- 파티클: external forces 모드를 사용할 때 종종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49084)
- 파티클: 랜덤으로 다른 영역에 문제(crash)를 발생시킬 수 있는 메모리 덮어쓰기가 드물게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파티클: 사용중지된 Emit 메소드를 이용해서 파티클을 스폰했을 때 게임이 crash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6871)
- 파티클: 스크립트에서 파티클의 위치가 변경되면 Particle System Lights 모듈에서 라이트를 생성하지 않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856224)
- 파티클: Particle System Renderer가 여러 재질을 사용하는 파티클을 렌더링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2817)
- 파티클: 서브 에미터에서 연속적으로 파티클 입자를 생성할 때 처음 상속받은 항목으로 모두 덮어써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46516)
- 파티클: 계층 뷰에서 스케일 모드가 설정되었을 때 파티클 시스템 에디터에서 잘못된 핸들 매트릭스(handle matrix)를 사용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851712)
- 파티클: 플레이 모드 중에 파티클 시스템이 aligned to direction”으로 설정되면 유니티crash가 발생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850638)
- Physics 2D: 트랜스폼 회전이 변경되면 Rigidbody2D interpolation이 리셋되었는지 확인하도록 기능을 수정했습니다. (829769)
- Physics 2D: 거의 동일 선상에 있는 2D 폴리곤(2D polygon)에서 발생하던 충돌 감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715922)
- Physics 2D: Rigidbody2D의 ‘bodyType’ 또는 ‘IsKinematic’ 항목을 같은 값으로 연속적으로 설정하면 contact의 재계산을 하지 않아야 하는데 재계산이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충돌체가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835334)
- Physics 2D: 프리팹 또는 비활성화된 오브젝트에서 Rigidibody2D의 auto-mass 옵션을 사용하면 인스펙터에 메시지가 표시되도록 기능을 수정했습니다. 828188)
- Physics 2D: 트랜스폼 컴포넌트 스케일의 X 또는 Y 항목을 0으로 설정했을 때 콘솔 창에 출력되던 경고 메시지가 더 이상 출력되지 않도록 기능을 수정했습니다. (853163)
- Physics: PCM 충돌 모드가 활성화된 메쉬 콜라이더의 특정 위치에 놓였을때 튀거나 떨리는 경우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0059)
- Physics: FixedUpdate에서 트랜스폼을 통해서 position 및 rotation에 접근했을 때 부정확하게 보간(interpolation)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858816)
- 프리팹: 씬을 처음 로딩할 때 프리팹 인스턴스가 부정확하게 비활성화 상태로 표시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801761)
- 프로파일러: detailed memory snapshot을 찍는 기능이 일부 동작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36589)
- ReplayKit: Broadcasting 시작 콜백에서 오브젝트를 생성할 때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48718)
- ReplayKit: ReplayKit.StartBroadcasting 에서 앱을 일시중지 하지 않도록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33159)
- 스크립팅: WaitForSeconds에서 NaN 파라미터가 전달되었을 때 무한히 대기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759338)
- 스크립팅: UnityScript 및 Boo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 발생하던 MonoDevelop 빌드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850350)
- 쉐이더: unity_SpecCube1을 사용하는 쉐이더는 모두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되도록 기능을 수정했습니다. 이 기능 수정으로, unity_SpecCube1과 관련된 쉐이더 컴파일 오류가 프로젝트 업그레이드 이후에 모두 수정되었습니다. (825418)
- 쉐이더: 쉐이더를 HLSL에서 GLSL/Metal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부분 정밀도 파싱 과정에서 발생하던 crash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누락 된 텍스처 수집 작업 및 샘플 수 쿼리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 swapc, 시프트 연산의 SM5 variant, atomic 비교 교환, 텍스처 배열 좌표 변환, 텍스처 배열 요소 인덱스 반올림, 텍셀 변환 및 GLSL 확장 처리에 대한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쉐이더: #include paths on macOS에서 윈도우즈 스타일의 디렉토리 구분자 (“\”)를 사용해서 쉐이더를 컴파일할 때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쉐이더: DX11에서 포워드 렌더링의 깊이 패스(depth pass)과정 중에 NaN 오류가 발생하고 이로인해 그림자에 시각적인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14063, 812479)
- 쉐이더: 추가 “}” 토큰이 있는 서피스 쉐이더에서 발생하던 쉐이더 컴파일러 크래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4355)
- 쉐이더: 매우 복잡한 서피스 쉐이더를 컴파일하는 과정에서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서피스 쉐이더 컴파일 과정에서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했습니다. (825408)
- 쉐이더: 서피스 쉐이더에서 UNITY_VERSION 매크로가 설정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2264)
- 스탠드얼론(Standalone): 두 개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할 때 디스플레이 레이블이 부정확하게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29120)
- 섭스턴스(Substance): 2의 지수승 크기가 아닌 작은 텍스쳐를 ‘fast’ 품질을 적용해서 ETC로 압축할 때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7270)
- 섭스턴스(Substance): ProceduralTexture 인스펙터에서 종종 유효하지 않은 크기 및 포맷 정보를 보여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29162)
- 섭스턴스(Substance): 이름이 변경된 후 SubstanceArchive 인스펙터에서 ProceduralMaterials가 선택 해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40177)
- 섭스턴스(Substance): 깨진 데이터를 가진 섭스턴스(Substance)를 로딩할 때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42999)
- 섭스턴스(Substance): Emission global illumination이 realtime으로 설정되었는데 emission 쉐이더 파라미터가 적절히 설정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0181)
- 타이젠(Tizen): 디플로이 실패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61611)
- UI: 폰트를 none으로 변경할 때 NullReferenceException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5756)
- UI: ScrollRect를 스크롤할 때 움직임이 떨리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19300)
- Unity Ads: 클라우드 빌드 관련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UnityWebRequest: POST 요청에서 multipart 폼 데이터를 위한 요청 헤더에서 Content-Type이 부정확하게 설정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26626)
- UnityWebRequest: 빈 데이터를 포함하는 POST 요청이 동작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1921)
- UnityWebRequest: URL의 escaped 문자에서 escape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0018)
- UnityWebRequest: 플레이모드가 종료된 후에도 요청이 계속 실행되어 결국 높은 CPU 사용량이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5646)
- VCS: 다음 파라미터 중 하나라도 설정되지 않은 경우 Perforce 서버에 연결을 시도하지 않도록 기능을 수정했습니다: Server, User 또는 Client. (861467)
- VCS: 애셋이 선택되어 인스펙터에 표시되는 동안 애셋 (예 : 프리팹)을 확인한 후에 발생할 수있는 null 참조 예외가 수정되었습니다. (657131)
- VR: 캔버스를 사용할 때 VRFocus가 누락되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24508)
- VR: 단일 패스 인스턴싱(single pass instancing)을 사용할 때 첫 번째 라이트에 의한 그림자만 양쪽에 렌더링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1967)
- VR: 단일 패스 인스턴싱(using single pass instancing)을 사용할 때 한 쪽에만 렌더링 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51891)
- VR: 빌드 과정에서 Stereo VR Device를 체크하면 crash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45179)
- VR: 카메라의 OnPreCull에서 VRSettings.renderViewportScale의 사용 관련 문제가 수정되어, 지원하는 모든 SDK에서 프레임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Valve의 The Lab Renderer adaptive 품질 기능 관련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VR: OpenVR 앱이 빌드되어 d3d12를 이용해서 실행될 때 시작 시에 crash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34072)
- VR: 재생 중에 스테레오 렌더링을 전환하면 렌더링에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852569)
- VR: 게임이 빌드된 후 카메라가 헤드 포즈 사이에서 스트로빙(strobing)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58763)
- VR: VR 컨트롤러의 Y-축 범위가 XBox 컨트롤러와 일치하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858634)
- WebGL: WebGL1.0에서 디퍼드 렌더링(deferred rendering)을 비활성화 했습니다. (759286, 782587)
- WebGL: 부적절하게 태그가 설정된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빌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850383)
- WebGL: 로컬 웹 서버 응답(response)에 대한 Content-Length 헤더 필드가 일부 오디오 파일의 .duration 항목이 무한대 또는 0 값을 갖도록 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일반적인 워크플로우로는 재현하지 못했지만, 특정 webgl 오디오 스트리밍 관련 애샛 스토어 플러그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윈도우즈 스토어: 윈도우즈 10 SDK를 대상으로하는 윈도우즈 스토어 빌드가 Visual Studio 2017이 설치된 경우에만 동작하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859650)
- 윈도우즈 스토어: Universal 8.1오 빌드할 때 duplicate assembly 경고 메시지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22480)
- 윈도우즈 스토어: 마스터 빌드에서 UnityWebRequest가 동작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854650)
- 윈도우즈 스토어: IL2CPP 스크립팅 백엔드를 사용하는 ARM으로 타겟이 변경되면, 생성된 VS 프로젝트가 다시 빌드되도록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859389)
- 윈도우즈(Windows): Application.systemLanguage 에서 지역 언어가 아닌 UI 언어 정보를 반환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820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