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와 C++ 게임코드로 알아보는 코딩의 기술 리뷰
C와 C++ 게임코드로 알아보는 코딩의 기술 리뷰
C와 C++ 게임코드로 알아보는 코딩의 기술 리뷰
저는 주로 유니티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 개발 언어로 C#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C/C++ 관련 서적이나 문서보다 C# 문서를 더 많이 참고하는 편 인데, 이 책은 게임 개발 뿐만 아니라 개발 전반에 적용하면 좋은 팁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 기능을 잘게 쪼개서 하나의 기능을 하는 함수나, 클래스로 나누어서 구성하면 코드 보수성(관리)이 좋아져서 나중에 관리도 편하고, 읽기에도 편한 코드 작성이 된다는 점을 책 전체에서 강조합니다.
저도 이 점에 대해서 매우 공감합니다. 개발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대부분 귀찮음) 하나의 클래스에서 여러 기능을 담아서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처음 프로토 타이핑을 할 떄는 속도가 빠를 수도 있지만, 나중에는 결국 코드를 수정하거나 기능을 변경할 때 고쳐야 하는 부분이 많아지고, 알아보기도 힘들어 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나의 함수에서는 하나의 기능, 작은 클래스 만들기, 주석으로 설명하기 보다 코드를 보면 바로 알 수 있도록 만들기 등 책에서 소개하는 작은 팁들과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들을 적용하면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잘 읽히고, 관리하기 편한 코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작은 팁들이 설명되어 있는 구성으로 쓰여 있습니다.
- 1장 읽기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기술
- 2장 간단한 설계를 위한 원칙과 패턴
- 3장 소스코드 품질 측정
이렇게 총 3장으로 나누어서 “코딩의 기술”을 설명합니다.
1장에서는 변수 이름을 붙이는 규칙, 제어문, 반복문, 함수 내용 줄이기, 클래스를 만드는 요령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2장에서는 객체 지향 설계에 대한 내용을 얘기하는 데, 다른 책이나 문서 등에서 참고할 수 있을 만한 내용이지만 핵심이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3장은 짧게 설명되어 있지만, 코드 품질 측정에 대한 내용이 소개 되어 있습니다.
개인 적으로는 3장에 대한 내용을 제외하고 1장과 2장은 개발하시는 중간중간 읽어보고 가능한 내용은 적용하는 방식으로 책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개발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은 내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른 코딩 책들과는 달리 책 크기도 작고 아담해서 들고다니면서 읽기 좋습니다.
책에서 스크립트 문법에 대해서는 설명을 하지 않으니, 문법은 먼저 익히신 뒤에 간단한 코드의 내용을 읽을 수 있는 정도가 되셨을 때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