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NGUI Font 생성하기 – 1
NGUI Font 생성하기
3.4 NGUI Font 생성하기
이번에는 폰트를 직접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NGUI는 3.x 버전부터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다이나믹 폰트의 지원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번 강좌는 다이나믹 폰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비트맵 폰트를 생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비트맵 폰트는 글자 이미지를 각 문자에 맞게 잘라서 화면에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글자 이미지를 일종의 아틀라스 이미지처럼 저장해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NGUI에서 비트맵 폰트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NGUI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비트맵 폰트 생성 툴을 사용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BMFont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비트맵 폰트 아틀라스와 아틀라스 이미지 좌표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 파일을 생성하고 이렇게 생성된 파일을 NGUI에서 다시 NGUI 폰트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강좌에서는 두 가지 방법 모두 알아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를 알아보는 이유는, 같은 폰트 파일을 이용해서 비트맵 폰트 아틀라스를 생성해도 생성 후의 폰트 모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방법 모두 알아보고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4.1 NGUI 기본 폰트 생성 툴을 이용한 비트맵 생성방법
먼저 첫 번째 방법인 NGUI에서 기본 제공하는 비트맵 폰트 생성 툴을 사용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폰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폰트를 생성하려면 폰트 파일이 필요합니다.
예제에서는 나눔고딕 폰트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눔고딕 폰트 파일을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http://goo.gl/rsr0zO
나눔고딕 폰트는 네이버에서 무료 제공하는 폰트입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폰트 파일을 유니티 에디터로 드래그해서 임포트 합니다.
임포트가 완료가 되었으면 유니티 에디터 메뉴에서 NGUI -> Open -> Font Maker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임포트한 폰트 에셋을 Source 항목에 드래그 해준 뒤에 Create the Font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윈도우 탐색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폰트 이름을 지정한 뒤에 저장 버튼을 누르면 폰트가 생성됩니다.
예제에서는 Custom Font로 이름을 지정했습니다.
생성된 폰트는 프로젝트 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ustom Font 프리팹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생성한 폰트를 이용해서 Label 위젯을 생성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 에디터 메뉴에서 NGUI -> Open -> Widget Wizard (Legacy) 메뉴를 선택합니다.
Widget Tool 창을 나타나면 Atlas 항목에는 Custom Atlas를 설정하고 Font 항목에는 Custom Font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Template 은 Label로 설정을하고 Add To 버튼을 누르고 Label 위젯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Label 위젯은 아래 그림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