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iOS 제약사항 (번역)

유니티 iOS 제약사항 – Mono.NET iOS 제약사항 (번역)

 

원문 링크 출처

 

모노.Net iOS 제약사항 (LImitation)

Xamarin.iOS를 사용하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은 고정 코드로 컴파일이 되기 때문에, 런타임에서 코드를 생성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 항목들은 데스크탑 모노와 비교한 Xamarin.iOS의 제약사항들 입니다.

 

1. Limited Generics Support

기존 모노/.Net과 달리 아이폰에서 동작하는 코드는 JIT 컴파일러에 의해 컴파일되는 대신, AOT방식으로 정적으로 컴파일 됩니다.

모노의 Full AOT 기술은 Generic과 비교해서 몇가지 제한사항을 갖는데, 이는 Generic 기술이 컴파일 타임에 결정될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는 일반 .Net 또는 모노 런타임에서는 항상 JIT 컴파일러를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Xamaric.iOS와 같은 정적(static) 컴파일러를 사용해야 하는 환경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1.1 Generic virtual Methods

Generic 가상 메소드는 제한적으로 지원됩니다. 정적으로 모든 메소드의 감지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컴파일러는 이에 대한 지원을 몇가지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c++에서 가상 템플릿 메소드를 지원하지 않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Object나 String 같은 참조 타입을 사용해서 Generic 가상 메소드를 사용하는 것은 컴파일러에서 다룰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속도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Generic 가상 메소드의 사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2 Large Value types

Xamarin.iOS는 6.3 버젼부터 크기가 작은 value 타입은 매끄럽게 실행될 수 있게 다른 방식으로 다루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큰 value 타입에는 아직 이 장점이 적용되지 못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크기가 작다”라고 고려될 수 있는 한계치는 12 바이트 입니다. (또는 3 int / references)

1.3 Generic Value types

또다른 문제는 Generic value 타입을 사용할 때 입니다. 이 경우, generic 객체가 감춰지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필요한 시점에서 찾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위의 코드에서 컴파일러는 GenericMethod가 특별 관리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몰라서 일반 메소드와 동일하게 취급하게 됩니다.

이 제약사항은 Xamarin.iOS 6.3(preview)부터는 해당 value 타입의 크기가 작은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1.4 No generic subclasses of NSObjects are allowed

Xamarin.iOS는 NSObject의 generic 서브클래스의 생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래 예제 코드에서 UIView가 NSObject의 서브클래스이기 때문에 동작하지 않습니다.

1.5 P/Invokes in Generic Types

Generic 클래스에서 P/Invoke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1.6 Property.SetInfo on a Nullable Type is not supported

Nullable<T>에 값을 설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리플렉션 Property.SetInfo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1.7 Value types as Dictionary Keys

Value타입을 Dictionary<TKey, TValue>의 키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Dictionary 생성자는 EqualityComparer<TKey>.Default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고, EqualityComparer<TKey>.Default 는 리플렉션을 사용해서 EqualityComparer<TKey>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해당 타입을 객체화 하게됩니다.

이는 참조 타입에 대해서는 동작을 하지만 value 타입을 사용하는 경우, 장치에서 실행하려고 할 때 크래쉬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해결책: 직접 EqualityComparer<TKey>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해당 타입에 대한 객체를 Dictionary<TKey, TValue>(IEqualityComparer<TKey>) 생성자에 전달.

 

2.No Dynamic Code Generation

아이폰 커널에서 동적으로 코드생성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에서 사용되는 모노에서도 동적 코드생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System.Reflection.Emit 사용불가
System.Runtime.Remoting 미지원
동적 타입 생성 미지원
리버스 콜백의 경우 컴파일 타임에 반드시 등록되어야 함..
2.1 System.Reflection.Emit

System.Reflection.Emit 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동적 코드 생성을 필요로 하는 코드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다음의 항목들을 포함합니다:

Dynamic Language Runtime.
Dynamic Language Runtime 위에서 빌드된 언어
Remoting의 TransparentProxy 또는 동적으로 코드를 생성해야하는 모든 항목.
중요: Reflection.Emit과 Reflection을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Reflection.Emit은 동적으로 코드를 생성하고, 해당 코드는 JIT로 컴파일되어야 하는 부분을 갖고 있는데, 아이폰에서 JIT 컴파일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Reflection.Emit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Type.GetType(“someClass”), listing 메소드, listing 프로퍼티, fetching 어트리뷰트와 value를 포함한 전체 리플렉션 API는 정상 동작 합니다.
2.2 Reverse Callbacks

표준 모노에서 C# delegate 객체를 함수 포인터의 위치에 있는 관리되지 않는(unmanaged) 코드로 전달이 가능합니다.

주로 런타임에서 해당 함수 포인터들을 변환해서 unmanaged 코드가 managed 코드로 콜백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모노에서 이런 기능들은 JIT 컴파일러에 의해서 수행됩니다. AOT 컴파일러를 사용하게되면, 다음의 두가지 제약사항을 갖게 됩니다.

모든 콜백 메소드에 대해서 MonoPInvokeCallbackAttribute 어트리뷰트를 체크해 줘야 합니다.
메소드는 정적(static) 메소드여야 합니다. 다른 메소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3.No Remoting

스택에 대한 remoting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4.Runtime Disabled Features

아래 나열된 기능들은 모노 iOS 런타임 기능에서 제외된 항목들 입니다.

Profiler
Reflection.Emit
Reflection.Emit.Save 기능
COM 바인딩
JIT 엔진
Metadata verifier (JIT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음)
5.Net API 제한사항

iOS에서 모든 .Net API를 사용할 수 없고,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FAQ 리스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list of currently supported assemblies.

 

RonnieJ

프리랜서 IT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 C++/C#, 1인 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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