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2D Pixel Perfect 설정 방법

유니티 2D Pixel Perfect 설정 방법

bg pixel perfect

 

유니티에서 카메라 크기를 배경 텍스쳐에 딱 맞게 설정하는 Pixel Perfect 방법은 간단한 공식만 알면 쉽습니다.
메인 카메라의 Projection 모드가 Othographic인 상태에서, 높이 값에 적절한 값을 계산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메라 Size = 배경 높이(픽셀) x 1/배경 텍스쳐의 Pixels Per Unit 값(기본으로 100 설정됨) x 1/2

예를 들어 배경 텍스쳐가 1280 x 800 사이즈일 경우에 높이가 800이고, 배경 텍스쳐의 Pixels Per Unit 값이 100이라고 가정하고 계산해보면
카메라 Size = 800 x 1/100 x 1/2 => 4가 나옵니다. 이 값을 카메라의 Size 항목에 설정해주면 배경 높이에 딱 맞는 카메라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습을 통해서 확인 해보겠습니다. 아래 있는 이미지는 1280 x 800 크기를 가진 이미지 입니다.
bg image preview

 

이 이미지의 임포트 설정창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Pixels Per Unit 항목 값을 확인합니다. 100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bg sprite import setting

 

이제 위에서 설명한 공식대로 카메라 크기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카메라 Size = 이미지 높이(800) x 1/Pixels Per Unit 값(100) x 1/2 => 800 x 1/100 x 1/2 => 4가 나옵니다.
이제 이 값을 카메라에 설정하고, 이미지를 배치해서 카메라 크기와 이미지 크기가 알맞게 설정 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위에서 계산한 4를 카메라 Size에 설정합니다.

camera inspector

 

카메라 크기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배경 스프라이트를 씬에 배치해서 카메라 크기와 비교해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이 씬에 배경 이미지를 배치한 결과 입니다.
첫번째 사진 – 씬뷰, 두번째 사진 – 게임뷰 모습입니다.

result

result gameview

 

첫번째 이미지 외곽부분에 보면 네모난 점이 네개 있는 데, 카메라가 화면을 찍는 크기를 나타냅니다. 보면 알겠지만, 배경 스프라이트 크기와 딱 맞게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을 봐도 카메라 크기에 딱 맞게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글 처음에 첨부한 사진, 아래 사진이 바로 카메라 크기를 설정하기 전에 배경을 배치했을 때 모습입니다.

bg pixel perfect

배경 스프라이트 외곽에 파란색으로 빈 공간이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카메라가 화면을 찍는 영역이 배경 보다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제 오늘 실습해 본 공식을 기억해 두셨다가, 2D 게임을 만드실 때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카메라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Size = 이미지 높이(800) x 1/Pixels Per Unit 값(100) x 1/2

 

내용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너 클릭은 저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RonnieJ

프리랜서 IT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 C++/C#, 1인 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6 Responses

  1. ㅇㅇㅇ 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 ㅇㅇ 댓글:

    캄사합니다캄사합니다ㅏ캄사합니다 따흗ㄱ ㅠㅠ

  3. 감사합니다 댓글: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lease turn AdBlock off

Notice for AdBlock users

Please turn AdBlock o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