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 닷넷 (Mono .Net)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노 닷넷(Mono .Net)
닷넷 프레임워크는 매우 편리한 개발환경이고, C# 역시 개발자가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언어지만,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작을 했기 때문에 닷넷을 이용해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윈도우(Windows) 환경에서만 동작합니다.
닷넷 프레임 워크의 구조 중 핵심인 CLI 가상머신은,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표준 스펙(Spec)을 공개 했습니다.
(표준 스펙에 관한 정보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Standard ECMA-335 Common Language Infrastructure (CLI) )
MS에서 개발한 닷넷은 윈도우에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다른 플랫폼에서도 사용가능 하도록 문을 열어 둔 것입니다.
공개된 문서에 나온 스펙을 따라서 윈도우가 아닌 다른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CLI를 구현하면, 윈도우가 아닌 해당 플랫폼에서 닷넷 환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윈도우 환경에서만 사용 가능하던 닷넷 프레임워크를 그 외의 운영체제, 즉 리눅스나 맥(Mac)OS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오픈 소스 개발자 그룹에서 만들기 시작한 프로젝트가 바로 모노 입니다.
모노는 이를 다른 플랫폼 (리눅스, 맥 등)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CLI를 구현 했습니다.
모노 닷넷은 MS에서 닷넷 버전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추가된 기능이나 기능 개선점 등을 충실히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MS 닷넷, 모노 닷넷 두 가지 닷넷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게임 엔진이고, 이를 위한 개발환경이 필요했기에 모노 닷넷을 개발환경으로 선택했습니다.
따라서 유니티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은 원래 C# 이라는 언어가 가진 제한사항 (윈도우에서만 실행가능 한 점)을 벗어나 여러 플랫폼에서도 실행가능 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모노 닷넷의 자세한 내용은 http://www.mono-project.com/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너 클릭은 저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