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스프린트 (Google Sprint)

구글의 스프린트 (Google Sprint)

5days sprint process

 

스프린트 : 5일 안에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얻고 테스트 하는 방법

스프린트(Sprint)는 5일 안에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고객을 통한 아이디어 테스트의 단계를 통해서 중대하고 어려운 비지니스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입니다. 스프린트는 Google Ventures에서 개발되었고, 많은 사례를 통해서 검증이 되고 있고, 사업과 관련된 문제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스프린트를 응용하면서 그 효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스프린트는 기본적으로 팀에서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전체 5일의 스프린트 과정을 거치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미있는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프린트 과정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총 5일간 매일 10시-5시 7시간의 과정을 요구합니다.

 

스프린트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Set the Stage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총 5일의 과정으로 각 요일마다 집중해야하는 일이 구분되어 있는데, 이 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과정이 바로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의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바로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할지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 고민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적절한 팀을 구성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를 Set the Stage라고 합니다.

 

월요일
스프린트 과정의 시작인 월요일에는, 남은 스프린트 과정에 대한 길을 제시하는 날입니다.
월요일 아침, 문제점을 확립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세웁니다. 그 다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에 필요한 도전 과제들을 정리합니다.
월요일 오후, 회사 내의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그들이 알고있는 지식을 공유하고 조언을 구합니다.
최종적으로, 목표를 선정합니다. 도전적이어야 하지만, 일주일 안에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의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의 문제를 목표로 합니다.

 

화요일
월요일 하루 전체 과정을 통해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점과 남은 스프린트 과정의 목표를 완전히 이해했으면, 화요일에는 온전히 해결책에 집중합니다.
화요일의 시작은 영감(Inspiration)을 떠올리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기존 아이디어의 리뷰를 통해서 이를 혼합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입니다.
그 다음, 화요일 오후, 팀원 각자는 스케치를 시작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핵심 개념을 강조해서 그림으로 표현합니다.
또한, 금요일에 있을 고객 테스트를 위해서 월요일에 선정된 목표에 맞는 고객 모집을 시작합니다.

 

수요일
수요일 아침에는 화요일 과정을 거쳐서 다양한 해결책이 나왔을 겁니다. 해결책이 다양하다는 점은 매우 좋지만 동시에 이를 모두 프로토타입(시제품)으로 만들고 테스트 해볼 수 없기 때문에 문제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단 한가지의 계획으로 단순회 합니다.
수요일 아침, 논의 끝에 나온 각 해결책에 대해서 다시 토론하고 투표를 통해서, 여러분이 설정한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서 시도하기 적합한 하나의 해결책을 결정합니다.
그 다음, 수요일 오후, 토론 끝네 결정된 하나의 해결책에 대한 스케치를 스토리보드(회의실에 화이트보드)에 옮겨서 명확하게 정리합니다. 이 과정은 프로토타이핑을 위해서 단계별로 정리되어야 합니다.

 

목요일
목요일, 스토리보드에 옮겨 놓은 계획을 실제 프로토타입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고객에게 주로 노출되는 측면에 집중하고, 프로토타입을 하루 안에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목요일 과정을 거쳐서, 금요일 테스트를 위한 스케쥴 확정, 프로토타입 리뷰, 고객 설문지 작성을 통해서 고객에게 테스트해볼 수 있는 준비를 마쳐야 합니다.

 

금요일
금요일까지 지난 과정에서, 유망한 해결책들을 만들어내고 그 중에서 가장 좋은 해결책을 정해서, 실제 테스트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완성했습니다. 이 과정만으로도 굉장히 생산적인 한 주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이제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이 프로토타입(시제품)을 들고 고객을 만나 인터뷰하고, 그들이 여러분의 프로토타입에 대한 반응을 관찰합니다. 고객들의 의견이 아니라 프로토타입에 대한 반응에 집중합니다.
이 테스트가 스프린트 전체 과정을 가치있게 만듭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과정을 통해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얼마나 더 많은 과정이 필요한지, 다음 단계에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 지 얻을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 과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스프린트는 웹사이트 TheSprintBook과 책을 통해서 여러분의 스프린트 설계를 위한 다양한 기술, 툴, 팁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책 구입을 원하지 않는다면 Google’s free design-thinking PDF resport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의 스프린트 과정에서 해결책에 대한 검증에 실패했거나 부족한 점이 발견되었다면, 다시 스프린트 과정을 거쳐서 해결책에 대한 검증을 점차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비록, 5일 간의 스프린트 과정이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하더라도, 스프린트에 제시된 핵심 개념들은 고려해볼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해결책 검증을 곧바로 시작하는 대신, 문제점에 대해서 시간을 갖고 고민하고, 초기 목표에 집중합니다. 천천히 시작해야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 그룹 브레인스토밍은 더이상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며 더 나은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해결책을 위한 세부 계획을 만들기 위해서 각자가 독립적으로 일하고, 그 다음 토론하고 투표를 거쳐서 이 과정을 최적화 합니다.
  • 집단적인 사고를 피합니다. 계속되는 토의는 결정을 미루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팀의 우선순위가 반영되는 결정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투표를 합니다.
  • 컨셉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피합니다. 그 대신,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프로토타이핑(시제품제작)을 합니다.
  • 고객의 손에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건내고, 그들의 정직한 반응을 관찰합니다. 이를 통해서 배우고, 적용하고, 최적화 합니다.

RonnieJ

프리랜서 IT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 C++/C#, 1인 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lease turn AdBlock off

Notice for AdBlock users

Please turn AdBlock o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