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수성가한 부자들의 ‘사소한 습관 5가지’

자수성가한 부자들의 ‘사소한 습관 5가지’

pouring money

세계에서 가장 부자 중 한 사람인 워렌버핏(Warren Buffett)과의 한 끼 점심 식사의 경매 가격이 매년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워렌버핏과 맛있는 점심을 먹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에게 부자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기 위한 수업료라고 생각하고 비싼 비용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워렌버핏과 점심 식사를 하긴 힘들어도 부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사소한 습관’은 배울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도움 없이 자수성가한 부자들이 가지고 있는 작은 습관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작은 습관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틈만 나면 메모하기.

hand writing memo

아무리 부자라도 자신이 해야하는 일을 모두 기억하지 못합니다.
바쁜 가운데 머리속을 잠시 스치는 아이디어는 나중에 기억해내려고해도 잘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렌버핏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사람 중 하나인 빌 게이츠 역시 메모광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평소에도 생각이 날 때마다 기록해두는 메모광으로 유명한데, MS로 대표되는 그의 이미지에 맞지 않게 종이에 메모를 한다고 합니다.
빌 게이츠는 독특한 방식으롤 메모를 하는데, 메모를 할 때 위에서 아래로 적어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종이를 4개 영역으로 나눠서 각각 다른 생각들을 적는 다고 합니다.

나중에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될 수도 있는 사소한 메모들이 모여서 나중에 인생을 바꿔줄 아이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를 할 때 자신만 알아볼 수 있는 약어(줄임말)등을 만들어서 사용하면 메모하는 시간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작은 지출을 잘 관리한다.

expense management

작은 돈을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큰 돈을 벌어도 부자가 되지 못합니다. 그만큼 지출을 잘 관리해야 한다고 부자들은 말합니다.
자수성가한 부자들 중에 가난한 시절을 겪은 사람들이 많은데 이들은 그때부터 작은 지출을 잘 관리해왔습니다.
사치와 꼭 필요한 소비를 구별하는 능력을 키워서 돈을 관리하는 습관을 몸에 배도록 한 것입니다.

우리는 소비가 넘쳐나고, 너도나도 소비를 권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꼭 필요한 소비와 사치를 잘 구분하고, 스스로 돈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책을 항상 곁에 둔다.

book reading

부자들 가운데 쉽게 찾을 수 있는 습관 중 하나가 독서입니다.
물론 책을 많이 읽는다고 모두 부자가 될 수는 없지만, 부자들 가운데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독서광이 많습니다.

독서를 중요시하는 이유 중 하나는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와 간접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에 닿는 곳에 책을 두고 틈이 날 때 마다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책을 시간이 정말 없는 경우에는 오디오 북을 활용하는 것도 독서를 습관화 하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하루에 10분씩이라도 꾸준하게 읽는다면 독서가 어느새 여러분의 습관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4.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positive thinking

부모님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그들이 성공하는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실패에서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교훈을 얻고 더 큰 성공을 이룬 경우가 많습니다.

부자들은 마인드 컨트롤에 뛰어납니다. 안좋은 감정에 치우쳐서 판단을 그르치는 일이 없도록 스스로를 다스리는 겁니다.
부자들은 모든면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 작은 실패에도 위축이 되고, 자신감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나는 역시 안돼’. ‘내가 역시 그렇지 뭐’ 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모든 실패는 그 실패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실패하더라도 다시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실패속에서도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사고방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5. 새로운 것에 도전한다.

try something new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데서 온다’라고 워렌버핏이 말했습니다.
새로운 문화를 배우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롭게 발전하는 분야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이런 공부를 통해서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자수성가한 부자들의 ‘사소한 습관 5가지’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부자들의 습관은 대단한 습관은 없습니다. 마음만 먹는다면 누구나 이 습관들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습관들을 갖는다고 당장 부자가 될 수는 없겠지만, 좀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 준비가 될 것입니다.

RonnieJ

프리랜서 IT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 웹 개발, 1인 기업, 독서, 책쓰기에 관심이 많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