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NGUI UILabel(텍스트, 레이블)

2.2 UILabel(레이블)

 

NGUI 에서 UI 위젯을 다룰 때 가장 기본이 되는 두 가지 위젯은 스프라이트와 레이블 입니다.
그 중 스프라이트는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레이블의 생성 방법 및 특성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레이블을 생성해보겠습니다.
유니티 에디터 메뉴에서 NGUI -> Open -> Widget Wizard(Legacy) 메뉴를 선택합니다.
Widget Tool 창의 Template 항목을을 Label로 설정하고 Add To 버튼을 클릭합니다.

create a uilable

 

아래 그림과 같이 레이블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eated uilabel

 

레이블은 스프라이트 처럼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지 않고, 한 가지이기 때문에 생성하는 법과 파라미터에 대해서만 이해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레이블의 크기는 일반 워드 등과 같은 텍스트 에디터에서 폰트 크기를 조절하는 개념과 비슷합니다.

하이어라키 뷰에 생성된 Label 게임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인스펙터 뷰를 살펴보면 UILabel 컴포넌트가 있고, UILabel 컴포넌트에는 Font Size라는 파라미터가 있습니다. 이 값의 크기를 조절하면 레이블 위젯의 크기가 변경됩니다.

set font size of uilabel widget

 

 

위의 그림을 보면, 가운 데에 Text라는 항목에 “New Label”이라는 글자가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이 바로 Text 즉 레이블이 화면에 출력할 문자열을 입력하는 공간입니다. 이 곳에 값을 변경하면 레이블의 문자열이 변경됩니다.

레이블 위젯의 파라미터들을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파라미터

설명

Font Size 레이블 위젯의 폰트 크기를 설정합니다.
Text 화면에 표시할 텍스트를 입력하는 데 사용됩니다.
Overflow Text 항목에 입력한 텍스트가 레이블의 Size 보다 클 경우, 레이블 위젯에서 어떻게 처리할 지에 대한 방식을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       Shrink Content: Size 영역에 맞도록 텍스트 크기를 줄입니다.
–       Clamp Content: 지정된 영역 밖으로 벗어난 텍스트를 잘라서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       Resize Freely: 모든 텍스트가 크기를 유지하고 보여질 수 있도록 레이블 위젯의 영역 즉 Size 값을 늘립니다.
–       Resize Height: 폭은 고정한 상태로 높이만 변경합니다.
Alignment 텍스트의 정렬 위치를 설정합니다.
–       Automatic: 레이블 위젯에 적용된 피봇 값에 따라서 Left / Center / Right 정렬 중 알맞게 설정됩니다.
–       Left: 왼쪽 정렬을 합니다.
–       Center: 가운데 정렬을 합니다.
–       Right: 오른쪽 정렬을 합니다.
–       Justified: 입력된 텍스트가 여려 줄인 경우, 행의 끝을 맞추는 양쪽정렬을 합니다.
Gradient 글자 내에서 상하 간 색상의 Gradient 효과를 줄 때 사용합니다.
Effect 레이블의 그림자나 아웃라인과 같은 효과를 줄 때 사용합니다.
Spacing 화면에서 텍스트의 자간 / 행간을 조절합니다.
Max Lines 레이블에 입력된 문자열의 라인 수 (줄)를 제할 할 때 사용합니다.
(0을 입력하면 라인 수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BBCode [RRGGBB] 등과 같은 컬러 태그를 이용해서 텍스트의 색상을 변경하려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RonnieJ

프리랜서 IT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 C++/C#, 1인 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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